잇몸 내려앉음 경험자 7명 중 5명이 놓치는 주요 증상!

잇몸 내려앉음 경험자 7명 중 5명이 놓치는 주요 증상!

 

잇몸 내려앉음이란 단어, 처음 들어보셨나요?
아니면 가끔 아프거나 욱신거릴 때 어렴풋이 들어본 적이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모르신다고요?
잇몸의 건강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잇몸 내려앉음은 그 중 가장 주의해야 할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그 원인부터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잇몸 내려앉음에 관한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시작해보시죠!

잇몸 내려앉음
잇몸 내려앉음

잇몸 내려앉음이란?

잇몸 내려앉음이란?
잇몸 내려앉음은 치아의 뿌리 부분을 덮고 있는 잇몸이 점차적으로 하강하여 치아의 틈이 노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주로 잇몸의 염증, 세균 침입, 또는 주기적인 치과 검진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 내려앉음이 진행되면 치아 사이의 틈새가 점점 커져서 음식물 잔여물이 더 쉽게 껴있을 수 있게 되며, 이는 추가적인 세균의 번식과 염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문제가 무시되고 그대로 진행된다면, 결국 치아 뼈를 지탱하는 부분까지 파괴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치아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기 단계에서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원인

  1. 치은염: 치은염은 잇몸의 표면적인 부분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주로 세균의 침입이나 구강 내의 음식물 잔여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염증이 오래 지속될 경우 잇몸의 점진적인 하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치주염: 치주염은 치은염이 진행되어 잇몸뿐만 아니라 치아 뼈와 같은 깊은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치아 뼈의 파괴로 이어지며, 이로 인해 잇몸 내려앉음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3. 양치질의 부정확성: 잘못된 방법의 양치질이나 너무 강한 힘을 사용하여 양치질 할 경우,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잇몸 내려앉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구강 위생 소홀: 주기적이고 정확한 구강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세균과 음식물 잔여물이 누적되어 잇몸과 치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틀니나 교정장치 사용: 틀니나 교정장치가 부적절하게 사용되거나, 교정장치가 치아에 과도한 압력을 주게 되면, 잇몸의 구조적인 변화와 함께 잇몸 내려앉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일부 약물의 부작용 등 여러 외부 요인들도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구강 관리와 주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증상

잇몸 내려앉음의 주요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1. 잇몸 출혈: 특히 양치질을 할 때나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잇몸의 통증과 염증: 잇몸이 붉고, 부어 오는 느낌이 동반되며, 터치할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치아 사이의 틈: 잇몸 사이의 틈이 점점 커져서 치아의 뿌리 부분이 드러나게 되며, 이로 인해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잇몸의 변색: 잇몸의 색깔이 일반적인 분홍색에서 진한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5. 나쁜 구취: 잇몸 내려앉음과 관련된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6. 약한 잇몸: 잇몸의 탄력성이 떨어져, 무기력하게 느껴지거나 식사 중에 음식물이 잇몸에 깊숙이 박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7. 치아의 위치 변화: 잇몸 내려앉음이 진행됨에 따라 치아의 배열이나 위치가 바뀌게 되며, 물어봤을 때 치아 간격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8. 감각의 변화: 잇몸이나 치아에 감각의 변화, 특히 차갑거나 뜨거운 것에 대한 민감성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잇몸 내려앉음 혹은 다른 치주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치료법

잇몸 내려앉음은 초기 단계에서 치료를 시작할 경우 더 나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해당 증상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이 선택됩니다.

  1. 스케일링과 치석제거: 초기 단계의 잇몸 내려앉음이나 치주질환의 주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치과 의사는 전문 도구를 사용하여 치아 표면의 치석과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2. 루트플레닝: 치아 뿌리 부분에 박힌 박테리아와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으로,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한 경우 권장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잇몸 이식술: 잇몸 내려앉음이 심해진 경우, 잇몸의 부족한 부분을 다른 부위의 잇몸 조직이나 인조 재료로 채우는 수술적인 치료법입니다.
  4. 레이저 치료: 미세한 레이저를 사용하여 잇몸의 염증을 제거하거나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빠르고 통증이 적어 많은 환자들이 선호합니다.
  5. 레진 치료: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을 채우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박테리아 침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항생제 치료: 감염이 진행된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여 감염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교정장치 조절: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이 교정장치 때문인 경우, 교정장치의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위치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8. 구강 위생 교육: 환자에게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칫솔과 치약 선택, 구강 청결제 사용법 등을 교육하여 재발을 예방합니다.

환자의 상황과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1. 정기적인 치과 방문: 적어도 1년에 두 번 이상의 치과 검진을 받아 잇몸 상태를 체크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바른 양치질: 직선으로 양치질을 하지 말고, 치아와 잇몸 사이를 45도 각도로 브러쉬를 대고 원을 그리며 양치질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치실 사용: 매일 밤, 잠자기 전에 치실로 치아 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해줍니다.

4. 구강 세정제 사용: 아침과 밤에 양치질 후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여 구강 내의 세균을 제거하면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금연: 흡연은 잇몸의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금연은 잇몸 건강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6. 건강한 식습관: 설탕이 많은 음식이나 스낵, 탄산음료의 과도한 섭취는 치아와 잇몸에 해롭습니다. 대신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법들을 통해 잇몸 내려앉음을 미리 방지하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대한 궁금증 Q&A

Q1. 잇몸 내려앉음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A1. 치은염, 치주염 등의 치주 질환입니다.

Q2. 잇몸 내려앉음을 예방하는 방법은?
A2. 올바른 양치법을 배우고, 흡연과 음주 등의 나쁜 습관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Q3. 잇몸 내려앉음과 관련된 치료비는 얼마나 들까요?
A3. 치료비는 병원마다, 그리고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Q4. 잇몸 내려앉음 초기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4. 잇몸에서의 출혈, 통증, 부음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해보세요.

Q5. 잇몸 내려앉음이 진행될수록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A5. 뼈가 파괴될 정도로 악화될 수 있으며, ‘블랙 트라이앵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잇몸 내려앉음은 초기 발견과 적절한 대응으로 큰 문제로 번지기 전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무심코 넘어가면, 이후에는 복잡한 치료 과정과 더불어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치아는 우리가 하루하루 음식을 씹고, 웃음을 짓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니, 일상의 소소한 관리와 올바른 구강 생활 습관을 통해, 이러한 문제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을 위한 지혜입니다.

.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