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약 같이 먹으면 절대 안되는 약물 9가지

술과 약 같이 먹으면 절대 안되는 약물 9가지

 

술과 약
술과 약

 

술자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의약품을 복용 중이라면 술과 약의 복용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술과 약물의 동시 복용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술과 약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술과 약은 함께 복용하면 안되는 이유

술과 약의 병용은 흔히 권장되지 않습니다.
두 성분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술과 약의 복용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간의 부담 증가:
    • 대사 중심: 대부분의 약물은 우리의 간에서 대사되며, 알코올도 이와 마찬가지로 간에서 분해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독성 물질을 중화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저장하는 등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 간 부담의 증가: 술과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간이 두 가지의 물질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므로 간에 부담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간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의약품의 효과 변동:
    • 약효 강화 또는 약화: 알코올은 특정 약물의 효과를 약하게 하거나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예상보다 적거나 많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약물의 지속 시간: 알코올은 약물이 몸에서 빨리 제거되게 하거나 그 반대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의 예상 지속 시간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3. 신체의 반응:
    • 혈압에 대한 영향: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일시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혈압 관련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져 실신이나 뇌혈류 부족과 같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중추신경계의 영향: 알코올은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과 함께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복용하면, 억제 효과가 누적되어 의식 손실, 호흡 곤란 등의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장 건강:

    알코올은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위염이나 위장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도 위장계에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함께 복용 시 위장 문제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술과 약물 복용은 이러한 이유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두 가지 성분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약물 복용 시에는 음주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중인 약물과 음주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주의해야 할 약물의 종류

술과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약물이 위험한지, 그리고 왜 위험한지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약물 복용 시 음주는 많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술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물의 종류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소염 및 해열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은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 독성을 가지며, 술과 복용 시 간 독성이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 진정제, 수면제, 항정신병약 등은 술과 함께 복용하면 호흡곤란, 저산소증 등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술과 약물의 중추 억제 작용이 중첩되어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3. 고혈압 치료제: 특히 히드랄라진, 프라조신과 같은 혈압약은 술과 병용하면 혈압강하 작용이 증가하여 저혈압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가진 약물도 마찬가지로 술과 함께 섭취하면 탈수 증상으로 인해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치료제: 약물의 혈당 강하 작용과 술의 혈당 강하 작용이 중첩되어,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져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 증상 완화용 약물인 항히스타민제는 술과 병용 시 졸음,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6. 항생제: 특히 케토코나졸과 같은 항생제는 술과 복용 시 간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약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을 경우 간에 독성물질이 남아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항콜레스테롤 약: 술과 함께 복용 시 근육 손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8. 비행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항불안제: 술과 복용 시 중추 신경계의 억제 작용이 강화되어 의식 손실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9. 경구 피임약: 술은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 중인 여성은 술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약물 복용 시 술을 꼭 마셔야 하는 경우, 복용 후 최소 8시간의 간격을 두고 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한 적은 양의 술을 섭취하는 것이 부작용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과 음주 사이에서는 항상 안전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과 술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의사항

  1.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술을 마셔야 한다면 약 복용 후 최소 8시간은 기다린 후 음주하도록 하세요.
  3. 소량만 음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능하다면 두 잔 이하로 제한하세요.

결론적으로, 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 술과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만약 의심이 든다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술과 약 복용에 대한 궁금증 Q&A 5가지

  1. Q: 술과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왜 위험한가요?

    A: 술과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물은 간에서 대사되며, 술도 간에서 분해됩니다. 동시에 복용하면 간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특정 약물의 효과를 약하게 하거나 강화시킬 수 있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Q: 혈압약과 술은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A: 알코올은 자체적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혈압 관련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혈압이 과도하게 낮아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Q: 항공겁성 약물과 술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안전한가요?

    A: 일반적으로 항공겁성 약물, 특히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알코올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 조합은 중추신경계를 과도하게 억제할 수 있어 호흡곤란이나 심한 졸음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4. Q: 약물 복용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약물 복용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은 부작용, 약물 간 상호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술과의 병용에 관한 안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Q: 술을 마신 후 얼마나 지나면 약물을 복용해도 안전한가요?

    A: 이는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와 개인의 건강 상태, 술의 양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술의 효과가 완전히 사라진 후에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안전 시간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술과 약물 복용은 각기 다른 영향을 우리 몸에 미치며, 동시에 복용할 경우 예상치 못한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약물과 알코올의 조합은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약물을 복용하려면 술의 섭취를 피하거나 섭취 후 적절한 시간을 기다린 후에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항상 주의 깊게 약물과 술의 복용을 관리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